티스토리 뷰

목차



    혈당을 관리할 때 중요하게 보는 수치는 공복 혈당과 식후 2시간 혈당입니다. 이 중 식후 2시간 혈당은 혈당 스파이크와 함께 최근 매우 중요시되는 건강지표입니다.

    식후 2시간 혈당

    그래서 이번엔 식후 2시간 혈당이 왜 중요한지, 정상 기준치는 어떠한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후 2시간 혈당

    1. 식후 2시간 혈당 중요한 이유

    보통 음식을 섭취하고 10분이 지나면 탄수화물이 흡수되면서 혈당이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탄수화물의 흡수와 체내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글루카콘의 작용으로 인해 혈당이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식후 혈당의 변화는 섭취한 음식의 양과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은 식사를 시작한 지 1시간 정도에 혈당 수치가 최고로 높아지고, 이후 점차 감소하여 2~3시간이 지난 후에는 식사를 하기 전의 혈당 수준으로 낮아지게 됩니다. 이때 식사 후 1시간 정도에 최고로 혈당이 높아진 상태를 혈당 스파이크라고 합니다.

    식후 혈당 변화 추이
    식후 혈당 변화 추이

    하지만 제 1형이나 제 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가 되어도 양이 적거나 저항성이 발생하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식후 2시간 혈당이 식사 전으로 낮아지지 않고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대부분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식후 1시간이 아닌 식후 2시간 혈당이 가장 높게 측정됩니다.

    그렇기에 식후 2시간 혈당은 식후 고혈당을 평가하는 가장 적절한 혈당 수치이며, 당뇨병 여부를 진단하는 기준이 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2. 식후 2시간 혈당 기준치

      정상 수치 당뇨병 조절 목표
    식후 2시간 혈당 140mg/dL 미만 200mg/dL 이상 180mg/dL 미만
    공복 혈당 100mg/dL 미만 126mg/dL 이상 80~130mg/dL
    당화혈색소 5.7% 미만 6.5% 이상 6.5% 미만

    식후 혈당 기준치는 정상인의 경우 140mg/dL 미만, 당뇨병 환자의 조절목표는 180mg/dL 미만입니다. 식후 2시간 혈당이 200mg/dL 이상이라면 당뇨병으로 진단받게 됩니다.

    조절 목표가 180mg/dL 미만인 이유는 합병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당뇨병 진단을 받지 않더라도 식후 2시간 혈당이 180mg/dL 이상이면 다음, 다식, 다뇨 같은 당뇨병 증상이 나타나고 합병증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후 2시간 혈당이 180mg/dL 이상인 경우는 140mg/dL 미만인 정상인에 비하여 사망률이 2배 이상 높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의 실제 식후 혈당 조절 목표는 증상 및 합병증을 예방하는 180mg/dL 미만입니다.

     

    3. 식후 2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식후 혈당은 음식 섭취량과 종류, 인슐린에 영향을 받습니다. 음식물 섭취에 따른 탄수화물의 흡수와 인슐린의 분비 및 작용에 따라 식후 1시간 혈당이나 2시간 혈당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식후 2시간 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탄수화물의 적정량 섭취

    탄수화물은 소화 및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식후 혈당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기에 많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면, 그만큼 식후 혈당이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식후 2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한 끼 식사 시, 남자는 60~75g, 여자는 45~70g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그렇기에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감자, 전, 묵 등을 반찬으로 먹을 때는 밥 양을 줄이시길 바라며, 식사 후에 빵 등을 간식으로 먹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식습관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식사의 순서와 시간도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먼저 식사 순서는 식이섬유를 가장 먼저 먹고 단백질을 섭취한 후,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후 2시간 혈당 낮추는 방법

    그리고 빠른 식사 속도는 낮은 포만감으로 인해 음식을 더욱 많이 먹게 만들기에, 최소 20분 이상 천천히 먹어서 포만감이 들도록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식후 10분 걷기

    식후에 최소 10~15분 정도 걷기 운동을 하면 식후 혈당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식사 후에 일반적으로 혈당이 높아지는 시간은 식후 1시간 정도인데, 이때 포도당이 원활하게 소비되지 않으면 몸속에 축적되어 비만의 원인이 되고, 다양한 대사성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에 식후 가벼운 운동을 통해 포도당을 에너지로 소모하면 비만을 예방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나바잎 효능 및 부작용 꼭 알고 드세요

    바나바잎은 동남아시아에서 수백 년 동안 당뇨를 비롯한 여러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되어 온 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는 성분이기에 혈당 관리 영양제에 빠지지 않고 함유되는 성분입니다.하지만

    makefood.tistory.com

     

    공복혈당 높은 이유, 유난히 아침에 높다면 필수 확인

    당뇨 때문에 혈당 관리를 하시는 분들 중 유난히 아침 공복혈당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기에 많은 분들이 높은 공복혈당 수치에 대해 걱정하고, 이를 낮추는

    makefood.tistory.com

     

    무채혈 혈당측정기 정확도 및 가격 정리

    혈당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혈당 수치를 검사하는 측정기에 대한 궁금증도 많아졌습니다. 그중, 채혈의 고통이 없으면서 지속적으로 혈당 추이를 관찰할 수 있는 무채혈 혈당측정기에

    makefood.tistory.com

     

    당뇨에 좋은 운동 의사가 꼽은 Best 6

    운동은 다양한 효과가 있는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근육 세포와 지방 세포의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키기에 적은 인슐린으로 혈당 조절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끔 해

    makefoo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