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과 HDL 콜레스테롤 두 종류로 되어 있으며, 신체의 여러 대사기능에 작용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은 정상수치를 벗어나서 수치가 과도해지면 여러 가지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로감과 어지러움 같은 단순한 증상부터 심혈관 문제 같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러한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증상의 종류에 대해 명확히 알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폴리코사놀 영양제 및 고지혈증 약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5가지

    1. 흉통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혈관이 좁아지고 심장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가슴 통증 또는 압박감 등의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심장 질환인 협심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에,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응급 처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호흡 곤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혈관이 좁아지게 되는데, 이로인해 신체에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지 않아 호흡 곤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3. 피로감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쌓이면 혈류가 제한되어 세포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일반인에 비해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을 느껴지게 됩니다.

     

    4. 어지러움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류가 감소하면 뇌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어지러움, 혼란, 집중력 저하와 같은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 다리 부종

    높은 콜레스테롤로 인해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다리나 발에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에서 먼 곳에 혈액이 충분히 순환되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으로 손이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소화 불량

    콜레스테롤 높으면 쓸개 동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화 기관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게 되고, 이는 소화 문제나 위장 장애 등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7. 협심증

    협심증은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가슴 통증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가슴 통증은 가슴 압박, 압력, 찌름 느낌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단순한 통증을 넘어서 생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기에 빠른 응급조치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8. 심장 마비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심각한 증상은 바로 심장 마비입니다. 심장 마비는 심장 기능이 감소하거나 멈추는 것으로 호흡 곤란, 심계항진, 혼수상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9. 동맥 경화

    콜레스테롤이 동맥 벽에 쌓여 혈액의 흐름이 차단될 경우, 동맥 경화 및 이로 인하여 심근경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발이나 다리의 통증, 근육 약화, 피부 변색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10. 뇌혈관 질환

    콜레스테롤이 동맥 벽에 쌓여 뇌의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 뇌혈관 질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뇌졸중, 언어 장애, 운동 장애, 인지 기능 저하 등의 심각한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의 원인이 되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1. 안구 건강 문제

    정상보다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안구 건강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콜레스테롤이 눈 주변의 혈관에 쌓이면 안구 주위에 안검확색종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시력 저하, 시야 손실 또는 흐릿한 시야와 같은 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12. 허혈성 심질환

    콜레스테롤이 동맥 벽에 쌓이면 동맥 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맥 경화는 심장에 충분한 혈류를 공급하지 못하게 하여 심장근육에 손상을 주게 되며, 이는 심장 박동 불규칙, 호흡 곤란, 흉통 등의 허혈성 심질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3. 심혈관 질환

    콜레스테롤이 증가하면 혈관 벽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인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심장과 혈관에 지속적인 압력을 가하므로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며,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14. 콜레스테롤 결석

    LDL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게 쌓이면 콜레스테롤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결석은 동맥 벽의 콜레스테롤 증가로 인해 혈류를 차단하고 동맥 경화를 초래하는 원인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5. 지방 간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증가하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지방간 질환의 발병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지방간은 간 기능 저하, 복부 팽만, 구토, 피부 가려움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사람에 따라서는 특정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무색이고 냄새도 없는 지방 성분이기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 없다면 개인이 콜레스테롤 높음을 직접적으로 인지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콜레스테롤 관리를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고, 사전에 미리 수치가 높아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증상 예방하기

    1. 건강한 식사

    콜레스테롤 관리에서 식이요법은 무척 중요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채식 중심의 식단을 채택하고,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과일, 야채, 견과류, 통곡물, 어류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이 높은 가공 식품은 피하고, 건강한 지방인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지방은 식물성 오일, 열매, 견과류, 어류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러한 식재료의 조리법 또한 신경써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을 함유하는 음식을 조리할 때는 튀기거나 튀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굽거나 삶는 것이 좋으며, 튀김 대신 훈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식단 일기를 작성하여 자신의 식습관을 추적하고,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식품을 식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개선할 점을 파악하여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2. 꾸준한 운동

    꾸준한 운동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산소 운동과 강도 있는 운동을 조합하여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 이상한다면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5가지와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증상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니,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현재의 수치 상태를 측정하고, 정상수치를 벗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시길 바랍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11가지 완벽정리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지방 성분 중 하나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세포 구조와 기능에 필수적이며 호르몬 생성 및 소화 과정에도 관여하며, 주로 간에서 생성되지만 식품을 통해서 섭취

    makefood.tistory.com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정확히 알기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중요한 지질인 스테로이드로서 혈액을 통해 신체 곳곳에 다양한 생리적 기능을 수행합니다. 먼저, 세포막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호르몬

    makefood.tistory.com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최종 정리

    고혈압, 당뇨와 함께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고지혈증은 혈액 내 혈중 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혈중지방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우리 몸에 필요한 지

    makefood.tistory.com

     

    고지혈증 증상 최종 정리

    고지혈증이란 고지혈증은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총 수치가 정상인 200mg/dL을 넘어서 240mg/dL 이상으로 비정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지질이지만, 혈관벽에 과도하

    makefoo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