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당뇨는 대사성 질환으로 완치가 어렵고 치료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꼭 지켜야 하는 당뇨 관리 6계명이 있습니다. 이는 혈당 수치의 상승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치료에도 도움이 되기에 당뇨병 위험이 있거나, 당뇨 환자라면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당뇨 관리 6계명

    1. 식단 관리

    당뇨병 환자는 식사할 때 탄수화물의 양과 종류를 신경 써야 합니다. 신속 흡수되는 단순당보다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한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주식인 흰쌀밥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기에 현미나 잡곡밥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과일, 채소, 견과류, 잡곡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가 더뎌져 혈당 상승을 완화시키고 장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과일의 경우, 포도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식사량을 적절하게 제한해서 혈당 상승을 예방해야 합니다. 

     

    2. 운동

    비만과 당뇨는 서로 연관성이 높으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 조절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해야 합니다. 걷기나 달리기, 수영과 같이 심박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유산소 운동은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며,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하루에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로 근력을 강화하는 저항 운동은 근육 세포의 인슐린 작용을 증가시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기에, 자신의 체력을 고려하여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정기적인 혈당 측정

    당뇨 관리 6계명 중, 세번째는 정기적인 혈당 측정입니다. 개인용 혈당 측정기를 사용하여 집에서 쉽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혈당을 측정하여 식사 전과 후, 운동 전과 후, 취침 전 등 다양한 시간대에서 혈당의 변화를 꾸준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혈당의 변동 패턴을 파악하고, 식단, 운동, 약물 등을 조절하여 혈당을 안정시키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4. 금주와 금연

    흡연은 당뇨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금연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술에는 다량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술과 함께 먹는 안주는 대부분, 고지방, 고칼로리 등 혈당에 악영향을 끼치기에 술은 자제해야 합니다.

     

    5.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수면 부족은 혈당 조절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최소 7시간 이상의 일정한 수면 패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 관리

    당뇨 관리 6계명 마지막은 스트레스 관리 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혈당 조절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심리적인 안정과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유지하는 방법으로는 명상, 요가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혈당 수치 파악 및 치료계획 수립과 자신의 상태에 맞는 당뇨약 복용은 당뇨 관리 6계명 외에 혈당 관리를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알려드린 당뇨 관리를 위한 6가지 방법은 잊지 마시고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