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당뇨병은 혈당 조절 기능이 손상되어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만성질환입니다. 식습관이 예방과 치료에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그렇기에 당뇨병 환자는 과일을 먹을 때도 과일에 함유된 당의 양과 종류를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들은 당분이 많이 포함된 과일보다는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와 물질이 다양하게 함유된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과일은 혈당을 안정시켜 줄 뿐만 아니라,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도 풍부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당뇨에 좋은 과일에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대표적인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혈당을 안정시켜줄 뿐만 아니라,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사과

    사과는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또한, 사과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는 역할을 하기에 당뇨환자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3. 딸기

    딸기도 사과와 마찬가지로 함유된 당이 적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또한, 딸기에도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기에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4.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당분이 적고, 단백질, 식이섬유, 지방 등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되며, 혈당을 안정시켜 주는 역할도 하기에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5. 참외

    참외는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와 비타민 C가 풍부하며, 함유된 수분이 많기에 혈당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한 배, 칼륨과 비타민A가 함유된 살구, 수분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주는 수박, 포도, 복숭아, 파인애플 등이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하지만, 아무리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 할지라도 모든 과일에는 당이 함유되어 있기에, 하루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섭취할 수 있는 과일의 양은 개인별로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하루에 1~2회, 1회당 1컵 정도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또한, 과일을 먹을 때는 신선한 과일을 선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을 조리하거나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보다는 생과일을 먹는 것이 혈당 조절에 더 효과적입니다. 특히,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도 쥐어 짜거나 블렌딩한 과일 주스는 당분이 집중되어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과일을 섭취할 때는 가능한 한 신선하고 조리하지 않은 상태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과일은 다양한 영양소와 물질이 함유되어 있지만, 과일만으로는 모든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는 식사 구성 시, 당뇨에 좋은 과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품군에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채소, 곡류, 단백질 등의 식품군을 조화롭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